특징과 효능

한과의 특징

우리나라 한과의 특징

  • 한과는 곡물가루나 과일, 열매, 식물부리 등을 기름에 튀기거나 꿀로 조려 만든 전통과자입니다.
  • 한과는 밀가루, 꿀, 참기름 등의 재료들이 귀해 특별한 날에만 먹었다고 합니다.
  • 한과는 다과상, 주안상, 생일상, 제사 등 상차림에 빠지지 않는 전통과자입니다.
  • 한과는 어느나라의 과자보다도 영양 면에서 띄어 납니다.
  • 한과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쉽게 상하지 않는 과자입니다.

충주대하한과의 특징

첫째, 순수한 우리 농산물 만을 사용합니다.

청정지역에서 자란 질 좋은 농산물만을 엄선하여 사용합니다.

둘째, 옛날 선조들의 제조방식 그대로 제조합니다.

3대째 손맛 그대로 전수 되어온 전통방식으로 한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셋째, 철저한 위생 관리에 만전을 다합니다.

가족에게 만들어 주는 마음으로 항상 위생관리에 철저하고 또한 안전한 먹을 거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넷째, 고급화 이미지로 명절을

추석, 설날 등 소비가 급증할때 고급화라는 이미지로 접근했습니다.

다섯째, 한인들의 '향수'를 자극합니다.

지속적으로 찾아주는 고객을 확보하였습니다.

여섯째, 몸에 좋은 건강식 과자입니다.

찹쌀, 쑥, 유자, 백년초, 호박, 흑깨, 치자, 당귀, 홍삼 등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합니다.

충주대하한과의 효능

우리의 전통과자 한과이야기

한과란 유밀과 다식, 정과, 과현, 숙실, 엿강정 등을 통칭하여 일컫는 말오써 전통적으로 과자를 과정류라고도 하는데 외래 과자와 구별하여 한과라 하게 되었다.

과정류란 곡물에 꿀을 섞어 만든 것으로 농경문화의 진정에 따른 곡물 산출의 증가와 숭불사조에서 오는 육식의 기피 사조를 배경으로 개발된 제례, 혼례 연회등에 필수적으로 오르는 음식이다.


한과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러가지 곡식의 가루를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거나 튀기는 유밀과 가루재료를 꿀이나 조청으로 반죽하여 다식판에 박아낸 다식, 익힌 과일이나 뿌리등의 재료를 조청이나 꿀에 조려 만든 정과, 과일을 삶아 궅힌 과편, 과일을 익혀서 다른 재료를 섞거나 조려서 만드는 숙실과, 그리고 견과류나 곡식을 중탕한 후에 조청에 버무려 만든 엿강정 등이 전해 내려오고있다.


우리 한국전통음식의 특징은 재료가 갖고 있는 순수한 맛을 살려내는데 그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과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약과와 유과는 전분성 식품인 쌀과 밀에 단백질과 지방식품을 혼합한 것으로 '오주행문장전사과'와 '지봉유설'에 '그 재료인 밀은 춘하추동을 거쳐서 익기때문에 사시의 기운을 얻어 정이되고 꿀은 백약의 으뜸이며 기름은 살충하고 해독하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을 만큼 약이 과일로 지칭하여 기록되어 있다.

이렇듯 한과는 들어가는 재료만 보더라도 영양, 향, 인체와의 조화등 과학적인 배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엿 강정류는 주재료인 깨와 견과류에 지방과 단백질, 무기질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의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곡식 가루와 한양재 꽃가루 같은 것으로 반죽한 다식은 약이성의 배합으로 우리 몸에 영양을 주고 약이 되는 성분이 많다.

또한 식물의 뿌리나 열매를 꿀이나 물엿으로 쫄깃하게 조린 정과는 오랫동안 보관하여 각양의 향과 맛을 보존하여 정월에 부족한 성분을 섭취한 우수한 저장식품으로 손꼽힌다.